이혼·상속 재결합을 전제로 이혼조정이 성립된 사례
페이지 정보

본문
재결합을 전제로 이혼조정이 성립된 사례
안녕하세요. 조수영 변호사입니다.
요즘 이혼소송 중 재결합을 하시는 분들이 늘고 계신데요
저 역시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재결합을 하셨다가 저를 다시 찾아오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소를 취하하거나 재결합을 하는 것은 신중하셔야 합니다.
1. 혼인기간 30년, 아내가 남편을 상대로 이혼소송을 제기함
저희 의뢰인은 혼인기간 30년 슬하에 두 딸을 둔 남편으로 어느날 아내가 남편을 상대로 이혼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남편분은 그 동안 함께 살아온 세월을 생각해서라도 아내와 이혼을 하고 싶지 않아하셨습니다.
남편분은 소송 중 계속해서 이혼을 하고 싶지 않다는 의사를 피력하였으나, 아내분은 부부상담도 거절하며 이혼에 확고한 의사를 보이셨습니다.
2. 마지막 기일 전 아내분이 재결합 의사가 있다고 전달함
그러던 중 마지막 기일을 앞두고 아내분 대리인이 저한테 아내분이 재결합의사가 있다며 메일을 보내셨고, 저희 의뢰인은 매우 기뻐했습니다.
하지만 아내분이 재결합을 전제로 요구한 사항이 다소 불명확해서, 저는 남편분의 변호사로서 혹시 남편분이 나중에 더 불리한 상황이 되지는 않을지 우려가 되었습니다.
기일 전 몇번의 조정조항이 오고 간뒤 조정기일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3. 남편분은 아내와 다시 얘기를 하는 것자체가 기쁘다며 아내분의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함
제가 우려했던 것과 달리, 남편분은 아내와 재결합을 해서 매우 기쁘고 지난 몇달동안 대화도 못했는데 이 자리에서 얘기를 하게 되어서 기쁘다며 아내분의 요구사항을 대부분 수용했습니다.
제가 조정조항은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이 있고, 비록 재결합을 하시더라도 추후 조정조서를 통해 집행이 가능하도록 조정조항을 수정하자 하였으나, 남편분은 재결합이 중요하다고 하시며 아내분 요청대로 조정안을 수용했습니다.
남편분이 진심으로 아내분을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법정을 나서며 남편분이 아내분과 정답게 대화하는 것을 보고, 저 역시 매우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분이 다시는 법정에 서시는 일 없이 늘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innocent011/223812978657
- 다음글외할머니의 친부에 대한 부양료 소송 승소사례 25.03.3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