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경제_상간녀 소송을 현명하게 진행하는 방법은?
페이지 정보
본문
언론사_ 스페셜 경제
http://www.sp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87408
상간녀 소송을
현명하게 진행하는 방법
수많은 상간녀 또는 상간남 소송을 수행하며 얻은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위자료 소송을 전후하여 원고 또는 피고가 주의해야 할 행동들에 대해서 알아봤다.
우선 원고가 상간녀 또는 상간남을 상대로 위자료 소송을 제기하려는 경우, 외도에 관한 객관적인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경우 원고는 상간남/녀를 만나서 녹취를 하거나, 각서를 받는 방법으로 증거를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원고가 홧김에 인터넷에 상간남/녀의 인적사항을 올린다든가, 상간남/녀의 직장에 가서 대자보를 붙이는 등의 행위를 하면, 형법상 명예훼손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처벌될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은 경우에는 상간남/녀(즉, 피고) 쪽에서 반소로 위자료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고, 원고의 위자료 액수가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에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이와 같은 행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원고는 배우자와 이혼의 소를 제기하고 추후 상간남/녀를 상대로 위자료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배우자와 이혼소송이 종결된 후 원고가 배우자로부터 위자료를 지급받았다면 '부진정 연대채무관계'에 있는 공동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 채무에 있어서 공동불법행위자 중 1인의 변제는 변제된 금액의 한도 내에게서 다른 공동불법행위자를 위하여 공동면책의 효력이 있다."는 판례(대법원 1982.4.27.선고 80다2555판결 등 참조] 에 따라 상간남/녀에 대한 위자료 소송이 기각될 수 있다.
이에 따라 필자는 의뢰인이 이혼을 결심했다면, 이혼의 소와 상간남/녀에 관한 소를 동시에 제기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처럼 간단해 보이는 상간남/녀를 상대로 한 위자료 소송의 경우에도 다양한 법리가 숨어져 있기 때문에, 상간남/녀를 상대로 위자료 소송을 제기하려고 하는 의뢰인은 경험이 많은 이혼 변호사와 자세한 상담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상간녀, 상간남들 역시 원고로부터 전화를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원고는 다짜고짜 외도 사실을 인정하라고 피고를 다그칠 수 있다. 이 경우 원고는 소를 제기하기 위해 증거를 수집하는 중일 수도 있기 때문에 원고와의 대화는 최대한 신중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전글머니투데이_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방송 출연 20.07.24
- 다음글시사매거진_늘어나는 이혼 상속 문제, 가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이 도움이 될 수 있어 20.07.2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